1. 영화정보
제목 : 박수건달
개봉 : 2013.01.09
장르 : 코미디(한국, 15세 관람가)
감독 : 조진규
출연 : 박신양, 김정태, 엄지원, 정혜영
러닝타임 : 127분
2. 등장인물
박광호(박신양) :
건달 조직에서 보스에게 신임 받는 2인자입니다.
조직의 3인자 라이벌 태주는 매번 광호를 노리며 싸움을 걸어옵니다.
광호는 맨손으로 칼을 막다가 상처를 입게 되는데 손금이 변하면서 자꾸 이상한 일이 생기고 그의 운명도 변하게 됩니다. 환청에 환각에 병원을 찾아야 할 정도였습니다.
미숙(정혜영)
병원 의사 미숙을 사랑하는 광호는 죽을 병에 걸린 줄 알고 마음을 고백하게 됩니다.
3. 줄거리
광호(박신양)는 보스에게 신임을 받고, 동생들에게 사랑받는 엘리트 건달이다. 그러던 어느 날, 자신의 자리를 노리는 조직의 3인자 태주(김정태)에게 습격을 당합니다. 다행이 위기는 넘겼지만 태주의 칼을 맨손으로 막는 바람에 상처가 생겨버렸고, 그로 인해 손금이 바뀌어버렸다. 운명선이 변경된 것입니다. 이로 인해 환청이 들리거나 환각이 보이는 등 신기한 일이 주변에서 계속 일어납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어디선가 날아든 신문지를 보고 점집에 가게 되는데 무당이 되어야 한다는 소리에 말도 안 된다며 집으로 가는데 계속 이상한 일만 일어납니다.
어쩔 수 없이 살기 위해 다시 점집을 찾아 굿판을 벌이고 광호는 신내림을 받게 됩니다.
피할 수 없었던 광호는 운명에 순응하고 박수가 됩니다. 제대로 신내림을 받아 용하게 사람들의 사연을 알아 맞히게 되는데 그소문을 듣고 전국에서 사람들이 몰려와 문전성시를 이루게 됩니다.
낮에는 무당으로 밤에는 건달로 두 가지 일을 하는 이중생활이 계속됩니다.
광호는 귀신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귀신들의 말을 전해주는 일을 하게 됩니다.
황 검사를 찾아가 7년 전에 죽은 여자 친구 금옥의 말을 전하게 되는데 마치 다른 사랑과 영혼의 재현처럼 빙의된 광호와 진한 스킨쉽을 나누게 됩니다.
이후 한 많은 귀신들은 소문을 듣고 광호를 찾아옵니다.
광호는 병원을 나와 차를 타고 가던 중 여자아이를 치고 말아요. 그런데 노란 옷을 입은 여자아이는 오히려 운전이나 똑바로 하라며 아무렇지도 않게 걸어갑니다.
어느 날 광호는 병원에서 노란 옷의 아이 수민을 보고 쫓아가요. 아이는 혼수상태에 있었고 곧 세상을 떠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엄마에게 꼭 할 말이 있다는 수민의 부탁으로 함께 가보니 수민의 엄마는 광호가 짝사랑하는 미숙이었습니다.
과연 광호는 수민과 약속한 것을 미숙에게 전달할 수 있을지 박수건달의 이중생활은 어떻게 될지 영화의 결말은 실제 영화로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4. 영화후기
건달이냐 무당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2013년 개봉한 정말 재미난 코미디 영화였습니다. 당시 흔하게 볼 수 있었던 조직폭력배라는 소재를 택했지만, 폭력이나 의리가 아닌 웃음이라는 코드를 선택했습니다. 여기에 원톱 주연인 박신양의 연기가 빛을 발했던 작품이었던것 같습니다. 전문가의 평을 보면 전적으로 예상 가능한 전개가 아쉽다는 평도 있지만 상영시간 2시간 동안 웃음만은 확실하게 책임져 주었던것 같습니다.
물론 마지막 살짝 감동도 있었습니다.
남자 무당을 뜻하는 박수와 건달의 만남이라는 색다른 소재를 통해 유쾌한 영화를 만들었습니다.
멋진 카리스마와 슈트발 하나로 가오 잡고 다니던 건달이 얼굴에 화장까지 한 박수무당이라니 정말 재미난 설정으로 웃음이 나오는데 감동까지 주는 영화였습니다.
건달 역이 정말 잘 어울리는 배우 박신양이였습니다. 시원하게 웃는 모습 또한 아주 일품이었습니다.
부드러운 남자이면서 버럭 할 땐 엄청난 연기력을 선보이는 박신양 배우였습니다.
기억하는 작품마다 강렬한 존재감을 남겼던 박신양 배우의 연기가 돋보인 작품이었습니다.
건달부터 무당까지 제대로 된 웃음과 반전 매력을 보여 주었던 것 같습니다.
엄지원, 정혜영, 김정태, 김성균, 조진웅 등 반가운 얼굴들의 감칠맛 나는 연기 또한 영화를 탄탄하게 끌고 나갔습니다.
수민역을 맡은 아역 배우 윤송이님은 이소룡을 좋아해 노란색 옷을 입고 다니는 꼬마역이었습니다.
첫 영화 도전이었지만 너무나 자연스러운 부산 사투리로 눈길을 끌었는데요 광호의 비밀을 알게된 귀엽고 사랑스러운 꼬마 연기로 오랜 여운을 남기주는 연기력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