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정보
제목 : 조선명탐정: 각시투구꽃의 비밀
개봉 : 2011.01.27
장르 : 코미디 (한국, 12세 관람가)
감독 : 김석윤
출연 : 김명민, 오달수, 한지민
러닝타임 : 115분
2. 등장인물
김민(김명민) :
조선 최고의 명탐정으로 관료들의 비리를 파헤치는 임무를 맡습니다.
정조는 관료들이 공납 비리를 숨기려는 사실을 알고 밀명을 내기게 됩니다.
한서필(오달수) :
개를 잘 다루고 개구멍을 파는 기술을 가진 개장수입니다. 엄청나게 큰 늑대만 한 개도 다루는 실력이 대단한데 너무 재미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자객의 습격을 받은 명탐정을 도와주고 탐정을 따라다니면서 곤란한 일을 많이 겪게 됩니다.
3. 줄거리
공납 비리를 조사 중이던 관료들이 연이어 살해당하는 일이 생깁니다.
명탐정 김민은 사건의 결정적 단서가 된 각시투구꽃을 찾아 적성으로 가게 됩니다.
명탐정 김민은 열녀 감찰로 위장을 하고 사건을 파헤쳐 나갑니다. 그리고 열녀 김 씨 부인 사건을 듣게 됩니다.
김 씨 부인은 젊은 나이에 남편을 잃고 각시투구꽃 농장을 운영했습니다.
공납 비리를 발고하려던 형방을 죽인 혐의로 사또를 하옥시켜 둡니다. 명탐장이 밤에 가보니 이미 목 뒤에 대침이 꽂혀 사또는 죽어있고 사또의 몸에서 결정적인 단서인 각시투구꽃의 흔적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때 마침 들어온 옆 마을 사또는 오히려 명탐정을 의심하여 혐의를 씌워 감옥에 가두게 됩니다.
신묘한 감옥 탈출을 가진 개장수 서필의 기술 덕분에 감옥에 탈출해 도망을 가게 됩니다.
하지만 숨어 들어간 헛간에서 맥가이버처럼 폭발이 일어나는 조건을 중얼중얼 읊더니 결국 폭발이 일어나 탈출하게 됩니다.
하지만 남편을 그리워하던 그녀는 죽은 남편을 따라 투신하였다는 말을 듣게 됩니다.
김씨 부인은 임판서의 조카며느리였는데 김 씨 부인이 죽고 난 후 농장은 한객주의 손에 넘어갔다는 말을 듣게 됩니다. 비밀을 알고 있던 고을의 사또도 같은 수법으로 살해됩니다.
김민은 사건 해결을 위해 각시투구꽃을 찾아 다니게 되는데 그곳에서 조선의 상단을 주름잡는 그녀 한객주는 돈이 되면 어떤 일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적성의 특산품인 각시투구꽃을 찾아선 곳에서 만나게 된 한객주였습니다. 명탐정은 한객주에게 감옥의 사또 시체에서 발견한 장침을 보여주면서 본 적이 있느냐고 물으면서 조사를 하고 마을 사람들을 만나 각시투구꽃과 임판서의 조카며느리에 대한 조사를 이어갑니다.
김 씨 부인은 남편이 죽은 후에 한객주를 찾아가 그림을 판별하는 일을 했었다고 합니다. 명탐정은 이 말을 듣고 임판서가 김 씨 부인을 죽인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천주교 시절 천주교인들은 탄압당하고 심지어 죽임까지 당했던 억울한 시절이었습니다. 이때 한 가문의 며느리가 자살을 했는데 그 여자가 바로 한객주였습니다. 하지만 실제 한객주는 죽은 것이 아니라 제2의 삶으로 한객주로 살아가는 거였습니다.
한서필은 명탐정 김민이 비리를 밝혀줄 유일한 인물이라고 생각하고 김민을 도우면서 천주교인들을 보고 하고 있었습니다.
처음엔 개를 좋아하고 잘 다루는 사람정도로 생각했는데 영화속에 나오는 무서운 개에게 먹이를 주고 개들 덕분에 몇 번의 위기를 모면하게 되는데 개장수가 이들을 길들이고 개들이 공격을 멈췄던 것은 원래 개 주인이 한서필이었다는 복선이었습니다.
4. 결말
모든 사건이 해결된 후 개장수는 한객주라는 것이 밝혀지고 김 씨 부인(한객주)은 개장수와 함께 청나라로 떠나기로 합니다.
김 씨 부인으로부터 노비문서를 돌려받은 노비들은 한지민과 오달수를 배웅하고 헤어지지만 그것은 또 다른 만남의 시작이었습니다.
참고로 각시투구꽃 뿌리에는 알칼로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맹독성풀로 알려져 있습니다. 뿌리에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화살촉에 발라 독화살로 만들기도 했고 사약의 재료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리고 조선명탐정은 김탁환 원작 '열녀문의 비밀' 소설을 원작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명탐정 김진과 의금부 도사 이명방이 열녀문을 둘러싼 음모를 밝히는 내용으로, 저자는 열녀 종사 폐단을 한탄한 박지원의 '열녀함양박씨전'에서 모티브를 얻어 책을 집필하였다고 합니다.
댓글